현직 치과에서 알려주는 보험 임플란트와 보험 틀니

만 65세 이상이라면, 국민건강보험을 통해 임플란트와 틀니를 싸게 보험처리 받을 수 있는거 다들 알고 계신가요? 근데 보험 적용에 몇가지 조건이 있어서 이걸 한번 알아보고자 오늘도 키보드를 두드리고 있습니다.

보험 임플란트와 틀니란?

보험 임플란트와 틀니는 만 65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임플란트랑 틀니를 보다 저렴하게 보험처리 받을 수 있어요. 국민건강보험에서 보험료를 지원해주고 여기서 중요한거! 임플란트는 평생2개 까지이구요, 틀니는 7년 마다 새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현직 치과에서 알려주는 보험 임플란트와 보험 틀니 2

보험 임플란트 적용 조건

무치악 상태에서는 보험 적용 불가

임플란트 보험은 하나 이상의 치아가 남아 있는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무치악(치아가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는 임플란트 2개만으로는 저작 기능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보험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무치악의 경우 일반적으로 오버덴처(Implant-Supported Overdentures) 치료가 권장되지만, 안타깝게 이 역시 보험 적용이 되지 않아요

보험 임플란트 보철

보험 임플란트의 경우 보철물 선택이 제한됩니다. 보험이 적용되는 보철재료는 메탈 세라믹 크라운만 현재 되는데 이게 참 문제에요 문제 왜냐면요 만드는 사람도 힘들구요 재료는 안이쁘구요 그렇다고 기공료가 더싸냐? 그것도 아니에요 이걸 왜 지르코니아로 안바꿔주는지 모르겠어요 ㅠ 치과의사도 치과기공사도 그리고 환자도 3명다 손해인 거에요 이게… 국민건강보험 관계자가 이 글을 보시면 제~~발 바꿔주세요 젭알!!!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

임플란트 수술 시 뼈이식이 필요한 경우나 서지컬가이드를 이용해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 해당 시술 및 수술은 보험 적용이 되지 않아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보험 틀니 적용 조건

전체 틀니와 부분 틀니의 차이

전체 틀니와 부분 틀니 모두 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전체 틀니는 치아가 모두 없는 무치악 상태에서 적용되며, 부분 틀니는 일부 치아가 남아있는 경우 적용됩니다. 그러나 부분 틀니를 제작할 때는 남아있는 치아를 덮어 씌워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위에서 말씀드렸던 메탈 소재의 크라운을 사용합니다.. 시대가 어느시대인데 왜 메탈을 사용하는지 모르겠어요.. 현실적인 가격과 노동은 지르코니아가 훨씬 저렴하고 제작시간도 빠른데요…

부분 틀니의 추가 비용

부분 틀니의 경우,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틀니 자체는 보험 적용을 받아 저렴하게 제작할 수 있지만, 남아있는 치아를 씌우는 크라운 보철 치료에 있어서 상당한 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치아 하나당 40만 원에서 5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며, 남아있는 치아의 개수에 따라 총 비용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전체 틀니로 전환 시 보험 적용

부분 틀니를 사용하다가 남아있는 치아를 모두 발치하여 전체 틀니로 전환해야 하는 경우, 보험 적용이 다시 가능해집니다. 이 경우 7년이 지나지 않았더라도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으므로, 현재 사용 중인 부분 틀니가 불편한 경우라면 전체 틀니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보험 적용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

특정 치과에 보험 임플란트나 틀니를 진행하겠다고 등록하면 다른 치과에서는 진행이 불가능하므로, 진짜 괜찮은 치과에서 치료 받으세요 한번 받으면 땡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