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가서 충치가 생겼다고 이야기 들으면 하늘이 무너지는거 같은 기분이 들면서 양치 열심히 안하는 나를 원망하게 되지 않나요?…저는 그랬어요… 그리고 일단 생각이 드는게 아 내돈….이번달 돈없는데..할부로 결제해야하나… 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렇다고 충치 치료를 안할수도 없는 노릇이구요. 치료는 해야하는데 무슨 재료로 선택하는게 베스트인지 알려드리고자 오늘 컨텐츠를 제작학게 되었습니다.
치아 보철 재료의 종류와 특징
1. PFM (Porcelain Fused to Metal)
PFM은 금속 기반 위에 도자기를 입힌 보철물로, 과거에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지르코니아가 붐이 일어나기 전에는요. PFM에 가장 큰 단점은 전치부에 셋팅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잇몸부가 검게 비친다는거에요. 제 젤친한친구도 PFM으로 10년 넘게 썼는데 직업병 때문인지 볼 때 마다 거슬렸습니다.. 그리고 위에 도자기 부분은 깨지기도 쉽구요 그래서 최근에는 사용이 많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긴 합니다. 그럼 단점이 아에없냐구요? 위에 세라믹의 투명도가 지르코니아 보다 훨씬 좋아요. 한마디로 자연스럽죠 하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환자눈에 이쁘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개인마다 선호하는 취향이 다르기 때문이죠. 연예인 처럼 그냥 하얀치아가 좋아요라고 하시는분은 지르코니아 쉐이드 A1~A2로 해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안에 메탈이 있어서 안쪽 강도가 높은 편입니다
2. 금 (Gold)
금은 치아 보철물 재료 중에서 가장 오래된 재료 중 하나로, 치과의사나 치과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골드가 짱이야” 그냥 번쩍번쩍 거리는거 제외하고는 치과 재료중 모든 것을 통틀어서 금보다 좋은 재료는 현재까지 없습니다. 왜냐면 일단 생체적합성이 뛰어나서 알러지 반응 자체가 없습니다. 짝퉁귀걸이를 껴서 알러지 올라오는 경우는 있어도 금알러지 보신적 있으신가요? 세라믹 재질들은 충격을 받으면 그냥 깨져버리지만 골드는 그렇게 깨지지 않아요. 아시다시피 탄성이 있어서 엿가락처럼 눌리면 눌렸지 깨지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치료와는 다른 이야기긴 한데 금값이 계속 올라서 나름…재테크….효과가 있습니다. 예전에 금니 치료하신분들 치료비 낸 금액까진 아니어도 어느정도 10년뒤에 팔면 회수 가능할수도 있습니다..농담반진담반입니다.
3. 올세라믹 (All-Ceramic)
이보클라 비바덴트라는 회사에 e.max라는 재료를 주로 치과에서 사용하고 재료 자체의 금액이 상당히 비쌉니다. 그래서 다른 재료보다 훨씬 치과에서 받는 금액이 비쌉니다. 골드만큼 비싸요. 올세라믹은 심미성이 좋아서 주로 웃을때 잘보이는 전치부(앞니)쪽에 많이 합니다. 요새 많이들 들어보신 라미네이트가 올세라믹으로 제작합니다. 지르코니아로 하는 경우도 있지만 투명도가 떨어져 자연스럽지 못하고 그냥 하~~얀 치아색이죠. 그래서 진짜 라미네이트 잘하는 치과로 가면 거의 올세라믹으로합니다. 단, 아주 큰 단점이 있습니다. 잘 깨져요 엄청 잘요…오징어 이런거 드시면 다음날 치과 방문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빠지거나 깨지거나 둘중하나입니다.
4. 지르코니아 (Zirconia)
지르코니아는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보철물 재료로, 강도와 심미성을 모두 갖춘 재료입니다.강도도 엄청 쎄서 보철물을 땅에 던져도 웬만하면 깨지지도 않아요 그만큼 강한 강도를 가지고 있는데 단점은 보철 재료자체가 너무 강하다보니 대합치에 있는 자연치가 마모되는 경우가 있어요. 교합을 치과에서 잘 맞춰주면 문제없겠짐나 교합을 제대로 못맞춰주는 경우 대합되는 자연치가 마모 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합니다. 요즘은 지르코니아를 제일 많이 치과에서 사용하죠. 초창기는 금보다 지르코니아가 훨씬 비싸서 꺼려했지만 지금은 가격이 엄청 떨어져 치과에서 부담이 낮아졌거든요. 그리고 퀄리티는 더 좋아졌어요. 임플란트 보철이나 웬만한 크라운은 요즘 다 지르코니아로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치과가서 어금니(대구치) 충치 생겨서 보철 재료 선택해야한다고 하면 지르코니아 아니면 골드 둘중 하나로 하세요. 근데 나이가 좀 젊으면 지르코니아 하시구요 나는 이제 누구한테 잘보일 그런게 없다고 하시면 무조건 골드로 하세요 꼭 이요.
보철물 재료 선택 시 고려사항
치아 위치에 따른 재료 선택
치아 위치에 따라 적합한 보철물 재료가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금니는 씹는 힘이 강하게 작용하므로 강도가 높은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앞니는 미용적인 부분이 중요하기 때문에 재료의 색상과 투명도가 중요해요.
정리해드립니다.
전치부(앞니): 올세라믹, PFZ, 지르코니아
구치부(어금니): 골드, 지르코니아
위에 있는 PFZ는 내부는 지르코니아고 외부는 세라믹을 축성 시켜서 만드는데 개인적으로 이게 현존 보철물 중에 가장 자연치와 비슷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이게 만약 틀렸다고 말씀하시는 치과가 있다면 양심없습니다 정말로
심미성과 강도 사이의 균형
보철물 선택 시 심미성과 강도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니에 사용하는 보철물은 심미성이 중요한 반면, 어금니는 강도가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올세라믹은 심미성이 우수하지만 강도가 약하고, 지르코니아는 강도가 높지만 심미성이 약간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게 참 어려운데 요즘 전치부도 지르코니아로 많이 하는 추세이긴해요. 사실 하~얗게만 원하는 환자는 지르코니아가 좋다좋다 하시지만 예를들어서 앞니 두개만 보철을 셋팅해야하는데 하~얀 지르코니아로 셋팅을 했어요 근데 옆에 있는 원래 내치아가 누~래요 그럼 엄청 티나겠죠? 보기 싫어요 오히려 왜냐면 누런니를 더 돋보이게 하거든요.. 그래서 이건 상담하실때 샘플 모형 한번 보여달라고 하시고 정요
어금니 보철물 추천
어금니의 경우, 강도가 중요하므로 골드나,지르코니아를 추천드립니다. 지르코니아는 높은 강도와 내구성을 갖추고 있어 씹는 힘이 많이 가해지는 어금니에 적합합니다. 다만, 삭제량을 최소화해야 한다면 무조건 골드크라운이 최고입니다 무조건!! 삭제량이 너무 작으면 보철물의 두께가 작아지는데 골드는 상관없지만 지르코니아는 두께가 너무 얇으면 깨지기 쉽습니다. 그걸 우기고 해달라고 하면 본인만 손해에요. 그럼 치아를 더 삭제하면 되지 않나요? 라고 말씀하시는 분께 말씀드리자면 ….그럼 멀쩡한 치아를 많이 삭제해야해요..뭐 크게 나쁠건 없겠지만 환자의 선택입니다. 저는 제 멀쩡한 치아부분이 많이 삭제 되는걸 원치 않습니다
임플란트 보철물 추천
임플란트 보철물로는 닥 지르코니아입니다. 치과에서도 지르코니아 말고는 말도 안꺼낼껄요? 요즘 디지털로 작업을 하기 때문에 디지털에 특화된 지르코니아만 가능하다고 할겁니다. 그리고 임플란트 케이스는 현재 지르코니아가 가장 적합해요. 그냥 지르코니아로 하세요.